시스템트레이딩

짭포트(짝퉁 젠포트) - StockShip2 (스탁쉽2) 소개 및 배포(feat.이베스트증권)

양마에 2021. 6. 17. 12:23

세상엔 참 다양한 자동 주식 트레이딩 툴이 있다.

키움 캐치, ㅇㅇ의 무료자동매매 시스템, 파이썬으로 자동매매시스템 만들기, 예스트레이더, 시그널메이커, 메타트레이더. 그리고 젠포트.

이중에 젠포트는 수식을 작성하고, 해당수식으로 과거에 운용했을때 전체수익률, MDD(Maximum Drawdown), CAGR(compound annual growth rate)을 손쉽게 알수있으며, 어떤종목을 샀는지도 알수있다.

처음 젠포트를 접했을때 수식을 작성하고 데모를 돌려보았다. 참 신기하게 결과가 나왔는데, 개인적으로 단하나 아쉬운게 있다면 하루 2회 백테스트가 무료고, 그다음부터는 회당 500원이 과금되었다.

참 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이것저것 넣어보고싶은데, 확실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검증할때마다 출혈은 조금 아쉬웠다.
젠포트와 비슷한 백테스트 툴을 만들면 어떨까 하여. 장장 4개월동안 젠포트와 비슷한 툴을 만들게 되었다.
이름은 StockShip2(스탁쉽2) -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여러개의 주식 매매기법을 운용할수있는데. 모습이 마치 배가 컨테이너를 싣는 모습을 연상해서 이렇게 이름을 지었다. Stock + Docker를 하고싶었으나. 그러면 스토커가 되버려서 그 이름은 패스...
아래는 StockShip2의 스크린샷

트레이딩 화면
계좌별 자산 및 거래내역
백테스트 툴 화면


작성한 수식으로 백테스트가 가능하고, 실제 거래도 가능하다. 아직 젠포트보다는 못한 수준이지만, 실제 전략을 운용하는데는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
계속해서 프로그램은 업데이트 중이고 앞으로 가능하다면 재무제표 데이터도 넣고싶다. 다만 과거 재무제표 데이터를 정리하는게 쉽지 않아서, 아직 엄두를 못내고 있다.
앞으로 StockShip2를 활용한 오프라인 스터디를 대전에서 오픈할 예정이다.
StockShip2은 매매를 해주는 프로그램일뿐, 정말 중요한건 매매전략인데 혼자서 만들기에는 한계에 부딪혔기 때문이다.
스터디를 통해 서로 전략을 개발해서 공유하고, 다함께 부자가 되었으면한다.
아직 시스템을 대중에게 공개하기에는 자원에 문제가 있어서,

혹시라도 나 처럼 백테스트 비용이 아까워서 초반에 많은 전략을 테스트 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자그마한 재능을 기부합니다. 많은사용자가 몰리면 백테스트 서버가 느려질수 있지만 그래도 공개(2021.6.23.)
혹시 사용해보시고 의견이나 버그를 댓글로 올려주시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려고합니다.

StockShip2 다운로드 링크

주의사항: 백신이 잡을경우 예외로 등록해줘야합니다.
프로그램을 보호기법을 넣었더니 백신이 바이러스로 착각하네요 ㅠ

StockShip2사용법(1) 링크

Stockship Online ( https://stockship.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