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트레이딩

StockShip2 MACD지표 추가, 지수이동평균 추가

양마에 2021. 8. 9. 12:14

StockShip2에 계속해서 지표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MACD지표를 추가했다.

 

MACD지표는 Moving Average Convergence Divergence의 약자로 장단기 이동평균선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매매신호를 포착하려는 기법으로 제럴드 아펠(Gerald Appel)에 의해 개발되었다. 오실레이터는 토마스 아스프레이에 의해 추가되었다. 

 

 

MACD를 계산하려면 지수이동평균을 먼저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StockShip2에 우선 지수이동평균 기능을 추가했다.

지수이동평균은 단순이동평균과 다르게 N개의 데이터를 평균낸것이 아닌, 과거 지수이동평균값과 현재값을 일정 비율로 합쳤다고나 할까. 수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지수이동평균(0) = 첫날값

지수이동평균(오늘) = (alpha - 1) * 지수이동평균(어제)  +  alpha * 오늘값

 

이때 alpha는 2/(N+1) 이다.

 

위와 같은방법으로 지수이동평균을 구하면, 그 다음 MACD를 구하는것을 어렵지 않다.

 

MACD와 MACD시그널, MACD오실레이터를 StockShip2의 수식을 이용해서 표현하면 아래와같다.

MACD = 지수이동평균({종가},12) - 지수이동평균({종가},26)
MACD시그널 = 지수이동평균(지수이동평균({종가},12) - 지수이동평균({종가},26),9)
MACD오실레이터 = 지수이동평균({종가},12) - 지수이동평균({종가},26) - 지수이동평균(지수이동평균({종가},12) - 지수이동평균({종가},26),9)

복잡해 보이지만 단순이 지수이동평균한 값을을 더하고 빼고한 값이다.

 

이러한 MACD값을 입력값예제에 넣어두었으니, 앞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StockShip2 다운로드는 여기

 

Stockship Online ( https://stockship.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