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트레이딩

StockShip2 DMI, ADX 지표 추가

양마에 2021. 8. 12. 17:45

StockShip2에 계속해서 지표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DMI, ADX지표를 추가했다.

 

DMI는 시장의 추세가 상승/하락인지 또는 횡보인지 판단할 수 있는지표이다. 전일가와 비교해 현재가격의 고가/저가/종가 최고값을 이용해 매수/매도 시점을 판단 할 수 있다.

 

ADX(Average Directional Movement Index : 평균 방향 운동지수)는 DI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추세지표로 일반적으로 DMI를 차트상으로 표시할 때 세 개의 선을 이용하여 기술적 분석지표로 사용한다.

 

 

본인은 대부분 지표를 구현할때 핸드폰에 "증권플러스" 앱에 나오는 수치와 비교하며 검증을 한다.

 

이번에 ADX, DMI지표도 증권플러스 앱을 이용해서 검증을 완료하였다.

 

다반 ADX, DMI지표가 "증권플러스"앱과 키움, 이베스트가 구해주는 지표랑은 다른점을 발견했다.

 

키움에서 확인한 "카카오게임즈" 종목의 8월 12일 DMI, ADX값은 아래와 같다.

이베스트에서 확인한  "카카오게임즈" 종목의 8월 12일 DMI, ADX값은 아래와 같다.

마지막으로 증권플러스앱에서 확인한 DMI, ADX값은 

+DI 21.4

-DI 22.72

ADX 35.85로 확인되었다.

 

StockShip2으로 계산한값은 이중에 증권플러스에서 나온 값과 동일함을 확인했다.

 

키움, 이베스트가 잘못된것인지 증권플러스가 잘못된것인지 확신은 할수 없으나. 일단 알려진 수식으로 계산했을때 증권플러스와 동일한 값이 나오므로 큰문제 없이 활용이 가능할것 같다.

 

 

https://stockshi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