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트레이딩

StockShip2 CCI 지표 추가

양마에 2021. 8. 13. 15:51

StockShip2에 계속해서 지표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번에는 CCI지표를 추가했다.

 

CCI:COMMODITY CHANNEL INDEX

  • Commodity Channel Index는 도날드 알 램버트(Donald Lambert)에 의해 개발된 주가 모멘텀 지수이다. 앞에 상품을 뜻하는 commodity 라고 표시되어 상품거래에만 국한된 지수라고 언듯 생각되지만 주식 시장에도 효과적인 지수로 활용되고 있다.
  • CCI 지표는 특정상품의 통계분석에 있어 계절적 특성이나 주기를 알려주는 유용한 지표로서 주기의 길이를 결정하기보단 주기의 시작과 끝이 타당한지를 검토하는 기술적 지표이다.
  • 주기의 길이를 직접 계산해주는 지표는 아니기 때문에 주기의 길이는 이용자가 직접 결정해야만 하며 주기적 특성을 갖는 상품의 기술적 분석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CONNODITY CHANNEL INDEX 공식
CCI = ( M - m ) / ( 0.015 x d )
M : ( 고가 + 저가 + 종가 ) / 3
m : M의 일정기간 이동평균
d : M 과 m 사이 편차의 절대값을 단순평균한 값

수식은 매우 간결한데 막상 구할때 조심해야할 점이 있다.

 

d(x)를 구할때 M(x)-m(x)을 해야하는데, 이때 x는 날짜를 의미

 

d(x)는 M(x)-m(x), M(x-1)-m(x), M(x-2)-m(x), ..., M(x-N)-m(x) 들의 표준편차를 구해야하는데

 

구현하다보면

 

d(x)는 M(x)-m(x), M(x-1)-m(x-1), M(x-2)-m(x-2), ..., M(x-N)-m(x-N) 의 표준편차를 구하는 오류를 범한다.

 

이러한문제는 증권플러스 지표나 키움지표 등 이미 구현된 지표와 비교해보면서 오류를 찾으면 된다.

 

이번에는 CCI 지표를 추가하여 StockShip2의 CCI지표 활용이 가능해 졌다.

 

https://stockshi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