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트레이딩

Stockship 근황 (Feat. Stockship Online)

양마에 2021. 9. 18. 23:20

최근 온라인버전 Stockship을 만들고있다.

이름은 Stockship Online이다.

백테스트 전략을 만들어서 서로 자랑하거나 공유할수있게 방향을 잡고있다.

그리고 기존에 기능에서 몇가지 기능을 더 추가하고 있다.

1.구글, 카카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이용자 개인정보는 일체 받지 않는 간단한 로그인으로 구현했다. 보통 웹서비스를 사용할때 가입절차가 너무 귀찮아서, Stockship online에서는 귀찮은 절차를 최소화 하기로 했다.

2. 매수기준 다양화
StockShip2에서는 매수검색식에 의해 검색된종목을 전부 같은 기준가로 매수한다. 근데 실제 운영을 해보니, 시장상황, 특정종목의 추세에 따라서 기준가를 다변화 해주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수 있을거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매수검색식에 의해 계산된 종목을 조건에 의해 매수기준가를 다양화 할수있게 했다.
예를들어 전날 마켓타임이 안좋을때는 매수가격을 더 낮출수있다.
구현중인 매수용 UI는 아래와같다.


3. 매도기준 다양화
1번 매수기준 다양화와 마찬가지로, 매도기준도 여러개로 설정할수 있도록 했다. 가령 어제 마켓타임이 안좋을때는 피봇가에 매도하고, 특정종목이 하락추세라면 전일 종가대비 -5%로 설정해서 바로 매도 해버릴수도있다.
구현중인 매도 UI는 아래와 같다.


1~2번 기능으로 인해 전략의 복잡도는 올라가지만 그만큼 자유도 높은 전략을 만들수 있을것같다.

3. 매수 우선순위 상위제외 종목 수
매수검색식에서 나타난 종목중 우선순위 상위 종목이 무조건 좋은 결과를 가져올거 같지는 않아서 구현한 기능이다. 내가 좋아하는 실전 퀀트투자 책<저자:홍용찬>에서 나온 예시 중에 "매출액성장률에 따른 20분위 수익률"의 경우, 가장 낮은 매출액이나, 가장 높은 매출액이 더욱 안좋은 성적을 나타낸다. StockShip검색식에서도 이러한 경우가 있을 수 있기때문에, 우선순위 상위 제외종목 수를 설정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까지 전략만들기와 전략백테스트가 구현되었다. 조만간 Stockship Online공개하고, 추후에 실제 매매기능을 추가해보려고한다.

Stockship2는 별로 인기없었는데, Stockship Online은 조금더 많은 관심을 받았으면 좋겠다. ㅎㅎ

https://stockship.kr

Stockship Online

stockship.kr